코리멜트

축구와 풋살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축구와 풋살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Liam_ 2020. 10. 20. 13:16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프로스포츠 중 한 가지가 바로 축구입니다. 축구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세계적으로 다양한 리그들이 있기 때문에 그 팬층도 매우 두텁다고 할 수 있으며 접근성이 비교적 좋아서 많은 사람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축구의 개요, 축구는 기본적으로 2팀으로 나뉘어져서 승패를 겨루는 구기종목으로 발을 사용하여 볼을 다루고 상대방과 이 볼을 소유하기 위해서 다투고 상대방의 골대로 이 공을 넣기 위해서 다투는 스포츠입니다. 축구에서는 손과 팔을 제외한 신체의 모든 부위로 볼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축구가 가장 처음 시작된것은 다양한 설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기원전 6-7세기경 고대 그리스 시대에 펼쳐진 하파 스톤이라는 경기에서 비롯되었다는 가설과 중국이 그리스보다 먼저 축구를 시작했다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현대 축구와 유사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부분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현대 축구와 연결되는 축구가 시작된것은 영국에서 축구가 시작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게 영국에서 시작된 축구는 초기에는 골대를 세우지 않고 선수가 찬 공이 골라인을 넘으면 득점으로 인정하였으며 오늘날의 축구 골대가 생기고 정식 규칙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무렵입니다.

 

대한민국에서도 예전부터 축구와 유사한 경기를 즐겼던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렇게 1906년 3월에 대한민국 첫 축구 경기가 열리게 되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규칙 하에 경기가 진행된 것은 1920년대부터입니다. 그리고 1921년도에는 제1회 전조 선 축구대회가 개최되면서 대한민국에서도 축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던 것입니다.

 

풋살의 개요, 풋살은 핸드볼이나 농구장 등 작은 실내 경기장에서 몇몇이 축구를 즐기던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명칭은 축구를 의미하는 스페인어 'Futbol'과 실내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Salon'이 합쳐져서 생긴 명칭이라고 합니다.

 

풋살은 1930년 제1회 월드컵 대회를 개최하며 축구의 인기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갔던 우루과이는 월드컵 이후 축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할 정도로 축구에 대한 열기가 굉장했다고 합니다. 이에 당시 체육교사였던 후안 카를로스 세리 아닌 농구장에서 공을 가지고 노는 어린아이들을 보고 좁은 공간에서도 축구를 즐길 수 있는 경기 규칙을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당시에는 획기적이었던 풋살은 우루과이를 시작으로 브라질 등 남미지역으로 인기가 이어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축구스타들도 평소에 풋살을 즐기는 것이 알려지면서 전 세계적인 풋살 열풍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이에 1965년에는 처음으로 풋살 공식 대회가 열리게 됩니다.

당시 축구 강국이라고 평가되던 우루과이, 파라과이, 페루, 아르헨티나, 브라질이 참여하였고 1979년까지 이 대회는 계속해서 이어지게 됩니다. 이에 풋살에 대한 인기를 실감한 피파는 1989년 공식적으로 풋살 세계선수권대회를 주관하게 되고 동시에 폿살의 경기 규칙의 기준을 세우게 됩니다. 대한민국은 2009년 처음으로 FK리그가 출번하고 2010년에는 한국 풋살연맹이 설립되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풋살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 중 한 가지는 바로 빠른 속도감과 적은 인원으로도 경기가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풋살은 골키퍼를 포함하여 팀당 5명의 선수로 구성이 되는데, 이는 일반 축구 경기 인원에 절반도 안 되는 인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 진행은 짧은 패스와 드리블이 위주이며, 좁은 공간 안에서 공격과 수비가 이뤄지기 때문에 전개 속도가 매우 빨리 박진감 넘치고 흥미롭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축구에 비해서 선수 교체가 자유롭고 경기 시간도 짧기 때문에 체력적인 부담도 조금은 덜할 수 있습니다.

 

풋살의 기본 규정으로는 경기장 길이 28-42m, 폭 20-25m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주어진 환경에 따라서 융통성 있게 정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은 핸드폰 경기장과 같은 40m x 20m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통상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골대의 크기도 높이 2m, 폭 3m로 동일합니다.

 

축구와 풋살의 차이점, 가장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경기를 하는 인원의 차이를 꼽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1명이서 경기가 진행되는 축구와 다르게 풋살 경기는 5vs5, 6vs6 등 경기를 진행하는 인원수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동네에서 풋살 경기를 하게 되면 5vs5 경기나 6vs6 경기를 많이 하게 되는데 사실상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풋살장의 규격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풋살장 규격에 맞춰서 인원을 배치해서 경기를 진행하는 게 보통의 동네에서 할 수 있는 풋살입니다.

 

첫 번째 차이점은 경기를 진행하는 인원수였나면 두 번째 차이점은 경기시간입니다. 축구 경기는 전반, 후반 각각 45분씩 총 90분 경기를 진행하지만 풋살 같은 경우에는 15분, 15분 2 쿼터를 진행하거나 10분, 10분, 10분 3 쿼터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자세히 알고 보면 다양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축구와 풋살이지만 공통적인 건 공을 이용해서 상대방 골문에 골인을 시키면 승리한다는 룰은 변함이 없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점도 공통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팬분들이 축구와 풋살에 관심을 가질 것이며 그에 따라 다양한 기술과 그에 맞는 축구 규칙이 개정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Comments